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팔란티어(PLTR)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의료 혁신.. 팔란티어 파운드리가 함께 합니다!

by Orothy 2023. 4. 1.
반응형

팔란티어 파운드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50개가 넘는 산업군에 속한 다양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있는 중입니다. 파운드리가 활용되고 있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파운드리가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요한 의미를 갖는 분야가 바로 의료 산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팔란티어 파운드리가 의료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어떻게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기업이 누리는 혜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의약품 / 의료기기 공급망 혁신
    (1) Cardinal Health와의 협약
    (2) 파운드리의 역할
2. 의료기관의 효율적 자원 관리·배분
    (1) 첼시 웨스트민스터 병원 사례
    (2) 클리블랜드 클리닉 사례
    (3) 파운드리의 역할
3. 공중 보건 혁신
    (1)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2) 영국 국영의료서비스(NHS)
    (3) 파운드리의 역할
4. 의학 연구 지원
    (1) N3C Data Enclave 구축
    (2) 팔란티어의 역할
5. 10년 대계 의료 혁신을 함께 하는 팔란티어와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1. 의약품 / 의료기기 공급망 혁신

(1) Cardinal Health와의 협약

팔란티어는 2023년 1월 26일 미국 오하이오에 소재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인 Cardinal Health와 의약품 및 의료기기 공급망 개선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Cardinal Health는 2021년 기준 포츈 500대 기업 중 15번째로 많은 매출액을 기록한 글로벌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유통 업체로서, 미국 내 90%에 이르는 병원, 6만 개가 넘는 약국, 그리고 1만 개가 넘는 전문 진료사와 클리닉과 거래하고 있으며, 340만 명이 넘는 환자들에게 4만 6천 개가 넘는 헬스케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Cardinal Health’s clinically integrated pharma supply chain

Peter J. Siavelis, SVP & General Manager, Health System & Provider Distribution & Services at Cardinal Health, discusses the integrated pharma supply chain

healthcare-digital.com

 

미국 병원의 절반은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한 의약품 비용 증가, 이직, 공급망 중단 등으로 2022년에 적자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에서 2022년 사이에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약품 비용이 14~2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여기에는 갈수록 더 많은 특수 의약품이 시장에 출시되는 추세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나아가 의료기관들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보험 의약품 목록에 대응하여 의약품 재고를 관리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고객 의료기관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Cardinal Health는 실제로 의약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진료사들이나 보험 의약품 관리와 공급망에 관여하는 의료산업 종사자들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와 Cardinal Health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데이터를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으로 취합하여 분석하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고객 의료기관들이 그들의 수요에 적합한 제품을 적시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경제적으로 고가의 의료장비와 의약품을 구매하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파운드리의 역할

Cardinal Health는 사실상 미국의 의료 공급 시스템의 모든 측면에 관여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데이터 수집처도 현업 의료 종사자를 비롯하여, 의약품 제조업체, 보험사, 약국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이처럼 방대하면서도 복잡다기하며 실시간으로 급속하게 늘어나고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소화하고, 공급망 시스템을 버드아이뷰처럼 조망할 수 있는 시각화 자료를 제시하며, 이를 토대로 의약품 및 의료기기 공급망 전반에 걸쳐 수요, 공급, 재고, 물동량, 소비량, 성분 수급 상황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돌리거나 예측 모델을 생성하여 궁극적으로 어느 시점에 어떠한 의료기기와 의약품을 구매할지 의사결정을 돕는 작업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 팔란티어 파운드리이며, 이것이 Cardinal Health가 파운드리를 선택한 이유라고 하겠습니다.

 

2. 의료기관의 효율적 자원 관리·배분

(1) 첼시 웨스트민스터 병원 사례

팔란티어는 암치료 대기 환자를 줄이기 위해 3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 깊은 첼시 웨스트민스터 병원과 협업하여 대기 환자수를 28% 줄이고, 기존에 예약 시점 기준으로 7일 이후로는 수술 일정을 잡기 어렵던 것을 16일 너머로 잡는 것이 가능해질 정도로 수술 가능 인력의 예측 가능성을 높였으며, 수술실 가동률을 73%에서 86%로 개선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는데, 이를 NHS 생방송 질의응답 시간에 영국 수상 Rish Sunak이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23년 3월 16일에는 영국 하원 의원 상호 간 서면 질의응답에서 파일럿 프로그램 운용에 따른 개선사항이 다음과 같이 추가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 대기자 명단에 있는 환자의 79%가 정확성 평가를 받았고, 이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 27,200명의 환자가 제외되었음.
  • 현재까지 3,507명 환자의 대기 우선순위가 조정되었음.
  • 수술실의 생산성, 안전 및 환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모델인 6-4-2 프로세스를 통해 3,729개의 수술실 액션이 생성되었음.
  • 4,372건의 예약 요청이 완료되었음.
  • 392명 컨설턴트의 대기자 명단이 진료 조정을 통해 관리되었음.
  • 수술 전 평가 누락으로 당일 취소된 예약이 2.89%에서 1.29%로 55% 감소하였음.
  • 암이 의심되는 환자는 첫 진료 예약이 평균 2일 더 빨라졌음.

 

출처: UK Parliament -&nbsp;Question for Department of Health and Social Care

 

(2) 클리블랜드 클리닉 사례

팔란티어는 2022년 12월 메이요 클리닉, 존스홉킨스 병원, 메사추세츠 종합병원과 더불어 미국 4대 병원으로 꼽히는 클리블랜드 클리닉과 10년짜리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이른바 "가상 사령부(Virtual Command Center)"를 개발하여 클리블랜드 클리닉에게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Cleveland Clinic, Palantir forge AI pact to improve patient flow

The healthcare system will use Palantir technology to better match patient flows with workforce scheduling.

www.healthcaredive.com

 

팬데믹으로 인하여 가중된 각종 행정 절차는 의료 시스템에 많은 부하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하여 의료기관들은 심각한 인력 부족과 환자 입원 기간의 장기화를 겪게 되었는데, 이는 입원 환자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고 의료기관들을 괴롭히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팔란티어가 개발하는 가상 사령부는 입원 수요, 가용 인력, 그리고 병상 현황 등의 지표를 바탕으로 환자의 입원, 퇴원, 전원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파운드리의 역할

이상의 사례에서 보듯이 팔란티어 파운드리는 의료기관의 한정적인 인적, 물적 자원을 적재적소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쇄도하는 환자들과 의료 수요를 관리하는데 탁월한 성과를 보이거나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촌각을 다투며 생사를 오가는 전쟁터에서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해 온 팔란티어의 업력이 전장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생사가 걸린 의사결정을 매일 같이 내려야 하는 의료 현장에서 빛을 발하는 사례라고 하겠습니다.

 

3. 공중 보건 혁신

(1)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팔란티어는 오랜 기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① 공중 보건 사태 대응을 위한 데이터 대조 및 통합(DCIPHER) 프로그램, ② 코로나 19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을 위한 미국보건복지부(HHS) Protect 플랫폼, ③ 전략적 대응 대비청(ASPR) Engage 플랫폼, ④ 코로나 19 백신과 치료제 배포 및 탄력적인 공급망 운용을 위한 Tiberius 플랫폼 등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2022년 12월 7일 기존의 이러한 플랫폼들을 단일하고 보다 효율적인 체계로 통합하기 위한 5년짜리 4억 4,300만 달러 규모의 갱신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CDC awards Palantir consolidated disease surveillance contract worth $443M

Public health infrastructure the tech company deployed at the height of the pandemic is being scaled for generalize response to diseases like Monkeypox.

fedscoop.com

 

팬데믹 기간 동안 백신 보급을 비롯하여 미 연방 정부 차원에서의 위기 대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는데, 이번 갱신 계약은 팬데믹을 거치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일반화된 전염병 대응 기반시설과 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연방 정부와 각 지방 정부, 그리고 민간단체들이 협업하여 보다 광범위한 질병 감시 및 유행 대응, 탄력적 공급망 운용, 긴급 공중 보건 사태에 대한 총괄적인 의료 대응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2) 영국 국영의료서비스(NHS)

NHS는 2020년 3월 코로나 19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기 시작하던 시기에 여러 기관과 시스템에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고 분석함으로써 의사결정권자들이 의료 수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NHS COVID-19 Data Store를 구축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영국에서 활동하고 있던 유수의 테크 기업들의 도움을 받기로 하였는데, 그중 하나가 팔란티어였습니다. 당시 팔란티어는 단돈 1파운드만 받기로 하고 NHS와 긴급조달계약을 체결하여 NHS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NHS COVID-19 Data Store를 통해 의료 인력과 백신을 우선순위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 및 배포하고, 인공호흡기와 개인보호장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하며, 바이러스의 전파 상황을 보다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신세계를 체험한 NHS는 2020년 12월 기존의 기본 계약에 근거하여 입찰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팔란티어와 단독으로 기간을 2022년 12월까지로 정한 2350만 파운드 짜리 본계약을 체결하기에 이릅니다. 또한 NHS는 2023년 1월 위 계약을 1150만 파운드에 2023년 6월까지 연장한 상황입니다.

 

 

 

Palantir | UK Healthcare

Foundry is world-class software that's having outsized impact across the healthcare sector.

www.palantir.com

 

나아가 NHS는 영국 내 의료서비스를 아우르는 기술 및 서비스 생태계로서 기능할 연합 데이터 플랫폼(FDP) 구축사업에 대한 입찰 계획을 2022년 4월 발표하였습니다. FDP는 국민 보건에 대한 통찰, 통합 의료, 비응급 수술 체계 재건, 백신 및 면역, 공급망 이상 5개 분야를 위해 구축될 것이라고 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당초 2.4억 파운드로 계획되었던 해당 입찰의 계약 규모는 작년 하반기 3.6억 파운드로 증액되었다가 현재는 4.8억 파운드까지 그 규모가 늘어난 상태입니다. NHS는 팔란티어가 앞서 소개한 NHS COVID-19 Data Store를 위해 수집한 데이터를 향후 구축할 FDP에 그대로 이전시킬 계획이며, 팔란티어가 위 계약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제작한 데이터 대시보드 역시 향후 구축할 FDP에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팔란티어는 FDP 구축사업이 발표될 때부터 이를 낙찰받을 가장 유력한 업체로 지목되었으며, 최근에는 팔란티어가 영국 왕립 해군/해병대 자선단체의 플래티넘 파트너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비롯하여 팔란티어와 영국 정부 사이의 돈독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소식들이 전해져 팔란티어가 FDP 구축사업을 낙찰받는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는 중입니다.

 

(3) 파운드리의 역할

미국이나 영국의 사례에서 보듯이 그렇지 않아도 고령화 사회에 돌입하면서 줄어든 재원과 늘어난 의료비용에 대처하기 위해 빡빡하게 운용되고 있던 의료 시스템은 코로나 19 시절을 거치면서 상당한 과부하에 걸린 상황입니다. 그런데 한정된 자원을 단기간에 늘리는 것은 물리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그렇다고 하여 비상시국을 대비하여 확충한 인적 물적 자원이 남아돌게 된다면 이 또한 엄청난 비효율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대략 10년을 주기로 발생하는 범지구적인 전염병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면서도 평시의 의료 자원을 낭비 없이 운용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19 시절 각계각층의 정부기관들과 민간 의료기관들이 축적한 데이터를 발판 삼아 효율적인 공중 보건 사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눈앞의 수익 창출에만 눈이 어두운 여느 테크 기업들과 달리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몰두해 온 팔란티어 파운드리야 말로 이러한 수요에 대비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의학 연구 지원

(1) N3C Data Enclave 구축

팔란티어는 최근 파운드리가 의료 분야의 학술 연구 및 간행물 발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을 게재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에 따르면, 2022년은 코로나 19를 해결하기 위한 기반시설 투자 덕분에 소프트웨어 기반 과학 연구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룬 한 해였으며, 2022년 한 해에만 많은 연구원들이 파운드리를 사용하여 만성 및 소아 코로나19 증후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높이고, 암 치료를 위한 새롭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가속화하고, 미국 전역에 걸친 치료제의 공평한 분배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Scientific Research with Palantir

A Review of Health Research in 2022

blog.palantir.com

 

이는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중개 과학 발전을 위한 국립센터(NCATS)가 국가 코로나 코호트 협업(National COVID Cohort Collaborative, N3C)을 전개하기 위하여 파운드리를 핵심 기반으로 개발된 N3C Data Enclave에 힙입은 바가 큽니다. 현재 N3C Enclave가 77개 의료 센터의 전자 보건 기록(Electronic Health Record) 데이터 전반에 걸쳐 1,760만 개인의 데이터에 대한 보안 액세스를 연구자에게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활발한 연구 프로젝트가 전개되어 75개 이상의 간행물이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소개된 2022년에 게시된 주요 간행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2) 팔란티어의 역할

포스팅에도 소개된 것처럼, 파운드리는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최적화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의료 분야 종사자들이 그들의 연구 데이터를 사용하여 개인, 지역 사회 및 전체 인구의 건강 보건에 혁신을 가져다줄 수 있는 새로운 과학적 통찰을 발견하는 데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는 이전에는 그 방대한 양이나, 데이터의 유형 또는 위치적인 제약으로 인해 연구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수많은 새로운 과학적 발견의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며, 2023년 이후에도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 지역 사회 및 공중 보건의 이익에 기여하는 새로운 발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5. 10년 대계 의료 혁신을 함께 하는 팔란티어와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유엔 경제사회국(United Nations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UN DESA) 인구 부서(Population Division)가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연령 중윗값은 1969~1971년 20.3세로 바닥을 찍은 후 50년 만인 2022년에 30.2세를 찍을 정도로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 추세는 지속되어 2080~2081년경에는 40.1세를 찍을 정도로 고령화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고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나아가 많은 의료 석학들이 코로나 19와 같은 팬데믹이 앞으로도 언제든지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의료 보건 체계는 이처럼 한정된 인적 물적 의료 자원이 더욱더 많은 압박을 받는 상황 속에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로서 효율성 개선을 도모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반 중 하나가 곧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즉 디지털 전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팔란티어 파운드리가 5~10년을 내다보고 개발된 제품이라는 알렉스 카프의 발언이 허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의료 보건은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다루는 분야로서 단순한 필수재 이상의 의미를 갖는 만큼, 이러한 분야의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 여정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팔란티어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고 하겠습니다. 알렉스 카프가 최근 Fox Business와의 인터뷰에서 남긴 명언을 마지막으로 소개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very large institution in the world is going to have functions that can be run by AI, functions that can’t be run by AI...There are things that only a doctor should decide, but there are lots of things that an algorithm can decide.” (전 세계 어느 대형 기관이든지 인공지능이 실행할 수 있는 기능과 인공지능이 실행할 수 없는 기능이 혼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오로지 의사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겠지만, 알고리즘이 결정할 수 있는 문제들도 널려 있습니다.)
- Alex Karp (CEO of Palantir Technologie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