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애플과 사우디 아람코를 합한 것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머스크의 희망적인 전망을 포함한 테슬라의 2022년 3분기 어닝콜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Dave Lee님의 영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테슬라, 시총 최고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는 애플의 현재 시총을 월등하게 넘어설 수 있음. 개인적으로는 테슬라가 애플과 사우디 아람코를 합친 것보다 더 높은 시총을 달성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물론 이러한 목표가 쉽게 달성되지는 않을 것이며, 사실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많은 노력, 매우 독창적인 새로운 제품, 엄청난 확장, 그리고 언제나처럼 행운이 수반되어야 할 것임. 하지만 나는 사상 처음으로 테슬라가 대략 사우디 아람코 시총의 2배에 이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하기에 이르렀음. 부연하면 이러한 전망은 옵티머스를 포함하지 않은 것임.
※ Dave Lee: 애플과 사우디 아람코의 현재 시총의 합은 약 4.3조 달러에 이르고 있음. 테슬라의 현재 시총은 약 7천 억 달러임.
일론 머스크: 테슬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구상 그 어떠한 기업보다도 가슴을 뛰게 하는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음. 이 중 일부는 여러분들이 들어본 것도 있을 것이고, 일부는 금시초문인 것도 있을 것임.
2. 자사주 매입 관련 업데이트
이사회에서 현재 논의 중이며, 이사회는 설령 내년에도 여전히 매크로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을 가정하더라도 50~1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하는 것이 어느 정도 합리적이라고 보고 있음. 이는 이사회의 검토 및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안건임.
일론 머스크: [내년에] 어느 정도 유의미한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할 가능성이 있음.
3. FSD / AI 관련 업데이트
AI 데이 이후 전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연구자들로부터 자기소개서가 물밀듯이 밀려들고 있음. 이는 테슬라가 AI 분야에서 선두 기업 중 하나라는 것이 명백하다는 반증임.
올해 말 북미 전역에 FSD 베타를 배포할 예정임. 테슬라는 FSD 기능을 켠 상태에서 주행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있음.
일론 머스크: FSD는 내년 말에 이르면 차에 탑승자가 없어도 될 정도로 안전해질 것으로 보고 있음. 그때쯤이면 FSD가 평균적인 일반인이 운전하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것을 규제당국에 설득할 수 있을 만큼 데이터가 모일 것으로 예상됨.
4. 배터리 관련 업데이트
4680 배터리 셀 대량 생산이 드디어 빠른 속도로 모멘텀을 얻고 있음. 생산 속도가 매우 빠르게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으며,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 중임.
공급업체 없이 테슬라 독자적으로 미국 내 1000GWh의 생산량을 갖추기 위해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양극, 음극, 리튬 정제를 비롯한 모든 생산과정을 수직 계열화하고 있음.
일론 머스크: 수직 계열화를 통해 최대한 빨리(pedal to the medal) 미국 내 1000 GWh 생산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임.
※ Dave Lee: 평균적으로 전기차 한 대당 50kWh 배터리 팩을 탑재하는 것을 가정하면, 1000 GWh는 2백만 대에 달하는 배터리 팩을 공급할 수 있는 용량임. 놀라운 것은 이것이 미국 한정 생산량이라는 것임. 만약 기술력 개선으로 배터리 팩이 더 경량화된다면, 그보다 훨씬 많은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임.
5. 연방 전기차 세제 혜택 관련 업데이트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요구사항에 맞춘 배터리 생산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배터리 저장팩, 태양광, 전기차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상당한 비중의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요건을 갖추었다고 판단함.
6. 차세대 전기차 개발 관련 업데이트
차세대 전기차 개발 팀의 업무는 모델 3/Y보다 생산비용, 생산공장 요구면적, 생산에 필요한 업무량 등을 1/2로 절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이와 같이 생산된 차량은 모델 3/Y 보다 경량으로서, 그 생산량이 모든 다른 모델 차량의 생산량을 모두 합친 것을 능가할 것임.
7. 4분기 관련 업데이트
일론 머스크는 4분기가 역대급 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테슬라가 전세계 차량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임. 따라서 4분기에도 테슬라 차량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을 것이며, 생산한 모든 차량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8. 잭 키어혼 최고재무담당자(CFO) 업데이트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의 생산량 증대에 따른 비용이 마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만약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 관련 비용 지출이 없었다면, 탄소 배출권 판매를 제외하고도 30%에 가까운 매출 총이익률을 달성하였을 것임.
※ Dave Lee: 미국 달러 강세로 인한 환율이 매출 총이익률에 미친 영향이 1.4%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이 정상 가동된다면 31%의 매출 총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긍정적인 소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
가이던스 업데이트:
전년 대비 50%의 생산량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판매량은 50%에 약간 미달하는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음.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 생산량 증대 관련 비용이 4분기에도 여전히 영향을 미칠 것이나, 3분기보다는 그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함.
9. 중국 수요 관련 업데이트
중국 시장은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비롯된 경미한 침체를 맞이한 상태임. 유럽 시장 역시 에너지 문제로 인해 침체되어 있는 상태임. 이로 인하여 수요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 모습임. 그러나 여전히 4분기를 매우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매년 50% 이상 생산량 증가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임.
10. 테슬라 세미 관련 업데이트
12월 1일에 테슬라 세미 첫 생산 물량을 펩시에 인도할 예정이며, 일론이 인도식에 참석할 것임. 곧이어 테슬라 세미 생산량 확대에 돌입할 것임.
잠정적으로 2024년에 5만 대의 테슬라 세미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Dave Lee: 테슬라 세미는 대당 20만 달러를 넘는 가격에 판매될 것이므로, 생산량 증대는 테슬라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임.
11. 마무리
시장, 개인 투자자, 애널리스트들이 뭐라고 하든 테슬라는 제 갈 길을 가는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악재가 테슬라의 주가를 단기적으로 짓누르겠지만, 10년 이상의 긴 시계열로 보면서 1년 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던 가격에 테슬라를 담을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을 감사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기업 가치가 나날이 증대하길, 그리고 테슬라를 담을 수 있는 기간이 가능한 한 오래 지속되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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